客記

2017년 결산 본문

기타

2017년 결산

스테레오 2018. 1. 23. 00:41

2017년 客記를 다녀 가신 미지의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. 

사실 댓글이나 방명록에서 방문 흔적을 거의 찾아 볼 수 없기 때문에 누가 제 글을 읽고 계신지 저는 잘 모릅니다. 

티스토리에서 마련해준 결산 리포트를 보니 지난 해 저도 모르는 사이 1만 여명이 이 블로그를 방문하셨다고 되어 있네요.  

방문자 수치를 어느 정도 믿어야 할지 모르겠지만, 찾아오시는 분들을 위해서도 더 분발하겠습니다.   

지난 해에는 영화를 주제로 가장 많은 글을 썼다고 합니다. 실제로는 연극에 대한 글을 더 많이 쓰겠지만, 경우에 따라 다른 매체에 쓴 글을 재수록 하고 있어서 발행하지 않은 글들이 많습니다. 영화는 그야말로 감상문 수준의 글을 편하게 쓰고 있는 것이지만 다른 분들도 보실 수 있도록 가급적 공개하고 있습니다. 

2018년에는 서평 카테고리로 글을 더 열심히 쓰려고 합니다. 이미 연초에 몇 편 쓰기도 했습니다만, 전공서적이 아닌 이상 읽게 된 책에 대해 짧게라도 소감을 남겨보려고 합니다.  

리포트에 따르면 작년에 제가 제일 많이 언급한 말은 '햄릿', '연극', '사람' 등이라고 합니다. 2018년에는 햄릿 외에 다른 작품, 다른 인물 이야기도 더 하려고 합니다. 연극과 사람에 대해선 더 이야기 해야 하겠으나 더 깊고 폭넓게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. 


리포트의 상세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. 

http://www.tistory.com/thankyou/2017/tistory/170431 

Comments